1. 이야기
- EJB 엔티티빈 (ORM) --화남--> 하이버네이트 --자바표준--> JPA
- 표준 인터페이스 JPA <--JPA 를 구현-- 하이버네이트 등
2. 스프링 역사
- 스프링 이름은 전통적인 EJB라는 겨울을 넘어 새로운 시작이라는 뜻으로 지었다고 함!
3. 스프링 생태계
- 스프링 부트
- 스프링을 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, 최근에는 기본으로 사용
- Tomcat 같은 웹 서버를 내장해서 별도의 웹 서버를 설치하지 않아도 됨
- 손쉬운 빌드 구성을 위한 starter 종속성 제공
- 스프링과 3rd party 라이브러리 자동 구성
4. 스프링을 왜 만들었냐?
- 객체 지향 언어의 강력한 특징을 잘 살려냄!
- 객체 지향 특징
- 추상화
- 캡슐화
- 상속
- 다형성
- 다형성
- 역할과 구현의 분리
- 장점: 클라이언트가 내부 구조를 몰라도 됨
- 다른 대상으로 대체 가능. 유연. 변경 용이
- 역할 = 인터페이스
- 구현 =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, 구현 객체
- 클라이언트를 변경하지 않고, 서버의 구현 기능을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.
- 즉, MemberService 를 변경하지 않고, MemberRepository <- MemoryMemberRepository || JdbcMemberRepository 가 가능하다.
- 인터페이스를 잘 설계하는 것이 중요! (잘하는 개발자)
- 스프링은 다형성을 극대화해서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!
- ex) IoC, DI
6.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 (SOLID)
6.1. SOLID
- SRP: 단일 책임 원칙 (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)
- OCP: 개방-폐쇄 원칙 (Open/Closed Principle)
- LSP: 리스코프 치환 원칙 (Liskov Subsitution Principle)
- ISP: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(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)
- DIP: 의존관계 역전 원칙 (Despendency Inversion Principle)
6.2. SRP 단일 책임 원칙 (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)
-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.
- 중요한 기준은 변경이다.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.
6.3. OCP 개방-폐쇠 원칙 (Open/Closed Principle)
-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.
- 문제점: 클라이언트 변경 필요
public class MemberService {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= new MemoryMemberRepository(); }
-
public class MemberService { //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= new MemoryMemberRepository();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= new JdbcMemberRepository(); }
- 구현 객체를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해야 한다.
- 분명 다형성을 사용했지만 OCP 원칙을 지킬 수 없다.
- 객체를 생성하고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, 설정자가 필요하다. => 스프링 컨테이너의 역할. DI, IoC 컨테이너.
6.4.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 (Liskov substitution principle)
-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개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.
-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의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.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원칙.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편체는 믿고 사용하려면, 이 원칙이 필요하다.
- ex)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엑셀은 앞으로 가라는 기능. 뒤로 가게 구현하면 LSP 위반. 느리더라도 앞으로 가야함.
6.5.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(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)
-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.
- 자동차 인터페이스 -> 운전 인터페이스,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
- 사용자 클라이언트 -> 운전자 클라이언트,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
- 분리하면 정비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음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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